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건설환경공학과 홈페이지

Sidemenu

컨텐츠 내용 시작

학과장 인사
Yun Mook Lim 임 윤 묵

혁신재료·구조연구실 지도교수
연세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학부장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저희 학부는 한국의 경제발전시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 한국의 건설산업 태동의 시기부터 함께하여 오늘의 한국 건설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는데 매 순간 함께해왔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는 건설산업의 미래를 생각하며 대한민국의 경계를 넘어 세계의 건설산업기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교육과 연구에 모든 열정을 다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는 무한경쟁시대에 세계를 무대로 인간의 삶에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를 제공해주는 건설산업의 중추적인 리더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배출된 인재들은 사회기반인프라 설계 및 계획, 경제성 분석을 통한 정책적인 결정과 시공, 생애주기관리까지 우리 삶의 터전을 기획하고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회환경시스템공학은 기술, 경제, 사회적 소양뿐만 아니라 인문적인 소양까지 요구되는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학문입니다.

“공학”이란 인류의 편익을 위해 기술의 개발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술적인 방법이며, "무엇"이 어떻게 정의됨에 따라 세부적인 전공 학문이 구분됩니다. 건설환경공학은 여느 공학과 달리 대량생산이 아닌 단하나의 "무엇"을 만드는 학문으로, 여타 공학보다 인간의 질적인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큰 학문입니다. 인간의 인생은 길어야 100년인데 일반적으로 우리가 만든 제품은 길어야 10년 쓰게됩니다. 하지만 우리 건설인들이 만든 작품(여러개가 아닌 단 하나 존재하는 것)은 길게는 2000년을 넘게 사용하거나 보존되어 있는 것으로 부터 적어도 100년을 사용하는 것을 봅니다. 이러한 점이 우리가 배우고 연구하는 학문이 다른 공학과의 차이라 생각합니다. 즉 우리는 우리의 인생의 길이를 넘어 현재의 인류와 미래의 인류를 위해 편익을 제공하는 아주 큰 그릇의 학문이라는 것입니다.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는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세상에 꼭 필요한 인프라를 담당할 정책결정 리더, 경제분석 및 조달 전문가, 설계 리더기술자, 시공 리더기술자, 유지관리 리더기술자, 그리고 각 요소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연구리더를 양성하고자합니다.

내일을 위한 큰 꿈을 꾸고 준비하는 미래의 건설인들을 위해...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페이지 로딩중 ...

페이지 로딩중 ...

x
x